아래는 어느 영국 런던 변두리에 위치한 Public Golf장의 Dress Code 입니다.
이 Dress Code는 영국의 웬만한 Private Golf장의 Dress Code와도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추가적으로 화려한 원색의 복장과 그림이나 글씨 등이 크게 들어간 셔츠의 금지 등이 있는 경우도 있고, 핸드폰 사용을 금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라운드 중의 핸드폰 사용은, 골프 Rule중, 에티켓 Chapter에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DRESS CODE
On the course and in the clubhouse the following will NOT be acceptable:
· Track Suits. (Tops or Bottoms)
· Combat trousers and shorts with oversized outside pockets.
· Gentlemen’s sleeveless or collarless shirts. (Including T-Shirts)
· Denim trousers (Jeans) are not allowed on the course but providing they are clean, smart and are to an acceptable standard they may be worn in the downstairs areas of the clubhouse.
· Gentlemen may wear shorts if tailored and worn with socks. (Sport socks are acceptable)
· Strictly NO caps or hats to be worn in the clubhouse.
· Training shoes may be worn in the downstairs area of the clubhouse.
· SPIKELESS golf shoes may be worn in the small bar area.
한글로 알기쉽게 살펴보면,
1. 츄리닝은 안되고,
2. 카모, 군복패션, 건빵바지 안되고,
3. 남자들 나시셔츠, 칼러 없는 티셔츠 타입 안되고
4. 청바지는 안되는데, 격식이 갖춰진 청바지의 경우 클럽하우스 메인층이 아닌경우에는 입을 수 있다. (어쨋든 청바지 입고는 클럽하우스에는 못 올라온다는 이야기...)
5. 남자들 반바지를 입을 수 있는데, 양말은 꼭 신으라 (한국의 일부 골프장처럼 무릅까지 오는 스타킹 신을 필요는 없음)
6. 클럽하우스에서는 무조건 모자를 벗으시오!!
7. 운동화신고는 클럽하우스 메인층에는 올라오지 말 것 (클럽하우스에 운동화는 안된다는 이야기)
8. 스파이크리스 골프화는 Bar에서는 가능함 (여전히 클럽하우스는 안됨)
골프 본고장인 영국에서 일반적인 Dress Code이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우리나라 골프장에서는 지켜지지 않는 Dress Code이고 어떤 부분은 오히려 우리나라가 더 엄격한 부분도 있는 것 같고,,,
위에 적어놓은 골프장의 Dress Code외에는 골프복장은 자유롭게 입으시면 되며, Golf라는 종목이 태어난 배경때문에 주로 비즈니스 캐주얼 혹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폴로 등의 스타일의 격식을 갖춘 레져용 복장을 입으면 됩니다.
이에 따라 별다를 것도 없는, 영국의 가장 흔한 골프 복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치노 혹은 Tailored 바지, 그리고 여름에는 Tailored 반바지
2. 폴로 셔츠 그리고 울 소재의 V-neck 스웨터
3. 겨울에는 방풍 재킷 등을 추가
3. 비가오면, 방수가 되는 바지와 재킷
써놓고 보니 너무 basic하고, PGA 중계 보시면 몇몇 Trendy한 선수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이렇게 입고 나오시는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 정도는 골프복을 굳이 구입하지 않으셔도 하나씩은 다 있는 옷들이라 굳이 골프옷을 별도로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한국의 특성상, 특히 골프를 처음 치시는 분들은, 이런 저런 복장으로 고민하고 계실텐데요, 굳이 그러실 필요 없이 집에 있는 옷을 입으시거나, 골프전용 브랜드 말고, 유**로, 폴* 일반 브랜드의 옷을 구입하셔서 일상복으로도 입으시길 바랍니다. 원래 골프웨어는 격식을 갖춘 일상복이 기준 입니다.
골프복이라는 라벨만 붙이면 같은 옷이라도 가격이 곱절로 뛰고, 게다가 골프장외에는 입을 수도 없는 화려한 옷을 구입하는 것은 낭비이고, 좋아보이지도 않고, 오히려 제 눈에는 좀 없어보이기도 합니다.